택시요금 인상 소식 기본료 4800원 자세히 알아보기
최근에 야간에 택시 잡는 게 쉽지 않기 때문에 국토교통부에서는 개인택시 부제를 49년만에 해제하며 야간에 택시 공급량을 늘리도록 최선을 다하는 모양새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서울시에서는 10월 25일 물가대책위원회를 통해서 ‘택시 심야할증 및 요금조정 결정안’ 심의를 통하여 2023년 2월부터 서울 중형택시 기본요금을 3,800원에서 4,800원으로 1천원을 인상하는 정책을 발표하였으며 올해 12월부터는 심야 할증 적용 시간을 자정에서 오후 10시로 앞당기며 할증률을 최고 40%까지 높이기로 결정하여 시민들의 부담은 보다 가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 택시요금
이번 서울시의 결정에 따라 위에서 언급드린 대로 2023년 2월 1일부터 중형 택시 기본요금은 4,800원이 되며 기본 거리 역시 현행 2km에서 1.6km로 줄어들며 요금은 보다 빠르게 올라가게 되는데 이번 결정은 지난 2019년 2월 이후 4년 만의 인상입니다. 4년 만의 인상이긴 하지만 오르지 않는 물가는 월급 빼고 아무 것도 없는 최근 급속한 물가 상승은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될 것이 자명하지만 실상 기사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일정도로 어려운 상황인 택시 업계에는 가뭄의 단비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택시 심야할증까지 확대
여기에 더해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올 12월 1일부터 심야할증 시간대와 요율이 확대됩니다. 현재는 자정부터 오전 4시까지 4시간만 심야할증을 붙이지만 이제 2시간이 앞당겨지면서 22시부터 오전 4시로 심야할증시간이 확대되는데 이제 자정시간에 택시 줄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22시부터 택시를 잡기 위해 노력하는 시민들의 모습이 보일 것으로 보이며 더불어 송년회나 기타 모임도 가급적 22시전에 끝내자는 말이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
거기에 더해 할증률도 시간대별로 탄력적으로 적용되는데 22~23시, 2시~4시 사이는 할증률 20%가 적용되지만 사실상 가장 많은 이용 시간대인 23시~2시 사이에는 할증률이 40%로 높아지기 때문에 사실상 23시에 택시를 타면 기본료 4,500원에 더해 미터기는 5,300원부터 출발합니다. 거기에 기본 요금이 4,800원으로 더해지면 할증률 20% 적용시간대에는 5,700원부터, 할증률 40% 시간대에는 6,700원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부담은 더욱 늘것으로 보이며 뒤에서 설명할 호출비를 추가해야 되기 때문에 이 금액을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뒤에서 웃고 있는 카카오 모빌리티
이러한 심야 시간 승차난을 완화하기 위해 호출료 인상안도 발표하였는데 호출료 역시 최대 5,000원으로 인상됩니다. 이러한 인상안으로 카카오 일반 택시를 부르는 일반 부스터 호출은 4,000원 가맹 택시인 카카오T 블루의 호출료는 최대 5,000원으로 인상되어 심야시간대인 22시부터 03시까지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서 택시를 타려는 분들은 보다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택시기본료가 인상하지만 화끈한 호출료 인상으로 기본요금보다 호출료가 높아지는데 22시 이후 택시 이용시에는 기본요금 3,800원보다 비싼 5,000원의 호출료를 내년 2월 이후 서울 택시요금인 4,800원을 적용하더라도 이러한 호출료 역전 현상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현재 호출료는 가맹운송사업자와 가맹 법인택시나 개인택시의 경우 5대 5의 호출료를 나누는데 전체 호출료 5천원 중 카카오 호출 1건당 1,700원의 수수료를 카카오가 가지고 가기 때문에 기존 수수료 1,500원에서 건당 200원이 늘어나기 때문에 카카오모빌리티 추산 매달 40억원의 이익을 추가로 확보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결국 심야 택시 대란을 해소하기 위하여 정부가 발표한 대책은 카카오는 배를 불리게 되는데 이는 결국 택시 호출의 95% 이상을 독점 하고 있는 폐해가 고스란히 택시를 이용하는 승객에게 돌아오며 사양 산업이 되고 있는 택시 업계와 승객들이 이같은 부담을 감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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